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질염의 종류, 질유산균과 장유산균의 차이 및 효능

by 김뮬란 2023. 7. 10.
반응형

요즘 장 건강을 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분들 정말 많더라고요. 변비가 있어 장유산균을 열심히 챙겨 먹다가 여성은 질 건강도 챙겨야 한다고 해서 질유산균도 먹고 있어요. 질유산균과 일반유산균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질염의 종류와 유산균의 차이 및 효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여성 질염
방치하지 말고 치료하고 관리하자

정상적인 질과 질염이 발생한 질
정상적인 질과 질염이 발생한 질

 

질염의 종류

✔ 칸디다성 질염

가장 흔한 질염으로 치즈나 두부같이 꾸덕한 형태의 질 분비물이 관찰되며 가려움이 있습니다. 공중화장실 변기나 수건으로도 균이 옮을 수 있습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기생충으로 인한 질염으로 가려움증과 계란 썩는 냄새를 동반한 노란색의 많은 양의 냉을 보이며 따가움과 성교통이 있는 질염입니다. 성관계로 전파되므로 배우자와 같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세균성 질염

세균으로 인한 질염으로 가려움증과 생선비린내를 동반한 흰색이나 회색의 냉이 있으며 약간의 따가움이 동반되는 질염입니다. 세균성 질염은 질 세정제를 너무 많이 쓰거나 질 내를 너무 깨끗하게 세척하여 오히려 건강한 균이 죽어 유해균이 활성화되는 질환입니다.

 

감기처럼 흔하게 나타나는 질염을 제대로 대처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골반염, 자궁내막염 등으로 악화될 수 있고 심한 경우 후유증으로 불임에 이르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질유산균으로 꾸준히 관리하고, 질염이 생기면 꼭 치료받아야 합니다.

 

출처 UPPITY

질유산균과 장유산균 차이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를 비슷한 의미로 사용하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유산균은 프로바이오틱스 중 한 종류예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고시한 장 건강 균주는 총 19종으로 그중 유산균이 11종을 차지합니다.

 

여성의 질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 - ‘Lactobacillus rhamnosus GR-1’

프로바이오틱스의 한 종류 - ‘Lactobacillus acidophilus DDS-1’

 

질 유산균과 장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은 균주가 다르고, 효과도 다릅니다. 그래서 장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을 복용했다고 해서 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래요.

 

 

질 유산균 효능 및 질염 예방

여성의 질 안에도 장과 동일하게 유익균과 유해균이 살고 있어요. 유익균 중에는 유산균이 90~95% 이상 차지하는데 이 유산균이 산성 환경을 조성해 유해균이 증식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질 세정제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유익균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이럴 때 질 유산균이 질내 적정 산성 농도 조절을 하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여성의 질은 구조상 미생물 감염에 취약해, 질 유산균을 섭취해서 저항력을 높일 수 있어요.

 

질염을 예방을 위한 일상생활팁으로는 꽉 끼는 레깅스보다 여유가 있는 바지나 원피스를 입는 것이 좋고 질 내부를 과도하게 세척하는 것은 오히려 유익균을 파괴할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생제와 함께 섭취 시, 유익균이 사멸될 수 있어 병용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마, 구기자, 민들레차, 유산균, 요거트, 치즈, 청국장, 생강차, 석류, 쑥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